메모장으로 작성된 데이터를 DB에 넣고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메모장의 데이터는 Tab으로 구분되어 있어야 한다.
1. Tab으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
먼저, 데이터가 Tab으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를 알아보겠다.
이렇게 데이터가 Tab으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 엑셀 파일에 그냥 복붙하기만 하면 셀이 자동으로 구분되어 들어간다.
이 파일을 CSV파일로 저장한다.
한글 깨짐이 생길 수 있으니 UTF-8로 된 CSV 형식을 사용한다.
그 다음 MySQL에서 미리 DB와 Table을 생성 해둔다.
Table은 미리 생성하지 않아도 된다.
테이블이 정상적으로 생성되었다면 좌측에 DB와 Table이 보인다.
생성한 테이블이 보이지 않는다면 좌측 상단의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보자.
테이블을 찍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옵션에 Table Data Import Wizard가 있다.
아까 만들어둔 CSV 파일을 업로드하자.
next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나온다.
아까 만들어둔 schedule 테이블에 데이터를 넣을 것이므로 Use existing table을 선택한다.
next를 누르고 각 셀에 대응되는 칼럼을 선택한다.
그리고 next를 계속 누르면 import가 완료된다.
확인을 위해 select * from schedule; 쿼리를 실행해본다.
schedule 테이블에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들어간 것을 볼 수 있다.
2. Tab으로 구분되어 있지 않은 경우
다음은 아래 사진과 같이, 데이터가 Tab이 아닌 ',' 라든지 다른 것으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이다.
한글에 붙여 넣고 Ctrl+A, Ctrl+H를 누른다.
그리고 찾을 내용에 구분된 문자(,)를 넣고, 바꿀 내용에 Tab 키를 넣고 모두 바꾸기를 누른다.
그럼 콤마로 구분되어 있던 데이터가 Tab 키로 구분되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변환 다음 과정은 위의 1번 과정을 따라주길 바란다.